APEC과 날짜가 겹친다는 이유로 우리나라 최대의 시험이라는 수학능력평가(수능)가 몇 주 뒤로 연기되었다. 또한 APEC 회의 첫째 날은 임시 휴일로 지정되었다.
그만큼 APEC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런 APEC을 2005년도에는 부산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우리 조는 APEC에 대해 토론을 하고 이에 대해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
흔히 2002년도하면 월드컵을 떠올린다. 나에게도 2002년 월드컵은 잊을 수 없는 한 해였다. 월드컵이 이렇게 까지 우리의 기억 속에 인식 되어 있는 것은 그만큼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APEC을 월드컵과 같이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2.본론
2-1. APEC이란 무엇일까
APEC은 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약자로 89년 1월 호주의 보브 호크 당시 총리의 제안에 따라 환태평양지역의 주요 경제 실체 간 경제협력과 무역증진을 목표로 결성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의 범정부간 협력기구이다. APEC은 80년대 세계경제의 블록화 주세에 맞서 이 지역 국가들도 어떤 형태로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논의체를 만들자는 취지아래 출발했다. 현재 회원국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페루 등 21개국으로 협력 초기 단계에서부터 경제 기술 협력을 중시해 왔으며 회원국 간 경제 불균형을 해소하고 역내 경제 사회적인 복지를 개선함과 동시에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균형된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APEC의 7대과제에는 자유뮤역증진, 반부폐, 지식 기반 경제의 혜택공유, 민간 안보, 중소기업 및 여성지원, APEC 지원, 문화간의 이해와 증진이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