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이해에 대해
-미디어 아트(디지털 예술)의 개념,
-디지털 예술은 고도로 발달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는 예술로서, 그것은 기술의 이용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감성의 표현이다.
-미디어아트의 소재인 미디어는 세상을 인식하는 창이다. 미디어 아티스트가 주목하는 미디어아트 테마 중 하나는 미디어에 의한 현실의 왜곡이다.
-가상과 현실의 혼합
증강현실-현실을 기반으로 가상을 덧씌워 만듬 /증강가상-가상을 기반으로 현실의 일부를 덧씌워 만듬.
-미디어 아트의 장점 혹은 특징
첫째, 통합성이다. 디지털 예술은 기존의 분리되어 있던 예술 분야를 통합예술로 발전시킬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술이 발전될 수록 특정 예술 분야에 다른 예술 분야의 속성을 함께 갖고 있게 할 수 있다.
둘째, 비물질성이다. 이것은 물질적 표현수단의 구속력을 크게 약화시킨다. 지금까지 고려되었던 물리적인 재료와 그 재료에 따라오는 한계점은 디지털 예술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셋째, 조작성이다. 디지털 예술에서는 어떤 작품도 물질적으로 고정되지 않는다. 단순한 기술적 조작을 통해 하나의 작품은 다른 작품으로 손쉽게 변할 수 있다.
넷째, 복사성이다. 디지털 정보에서 원본과 복사본은 전혀 구분되지 않는다. 모든 정보가 숫자로 표현되기 때문에 복사본에서도 원본과 똑같은 정보량이 유지될 수 있다. 기존의 원본의 개념이 사라지고 정보로만 이루어진 원본의 개념이 나타나는 것이다.
-미디어 아트(디지털 예술)의 단점
첫째, 기술의 발달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이 쉽게 낡은 것이 되는 것, 혹은 그 반대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이 표현해야할 감성을 제한시킬 수도 있다는 점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