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 란 누구인가
피아제(Piaget, 1896-1980)는 인간의 발달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심리학자 중 한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논리학자이며 제네바 대학 교수이고 지적 활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서 많은 공헌을 하였다. 특히 아동심리에 대해서 깊은 조예를 갖고 있다. 그의 심리학적-논리학적 구상은 발생적, 역사적, 비판적으로 지식을 분석하는 것이며, 그럼으로써 주관이 대상에 대해서 갖는 지식의 발전은 그 지식을 단단하고 확고하게 하여, 일정한 불변적인 것이 되어 가는데, 이렇게 되는 것은 지식이 대상 및 대상의 여러 성질을 반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2. 개요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인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하며,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3.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알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두어 인지적 사고능력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이 과정에 작용하는 주요사항으로 전제조건과 기본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1) 전제조건
(1) 신경계통의 적절한 성숙
- 발달은 적절한 수준의 유전적 준비와 환경적 자극이 결합되어 이루어진다는 관점으로 이는 후속 발달단계를 이행하는 기초로 작용한다.
(2) 환경과의 끊임없는 교류
- 아동은 외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하고 확장해 가는 존재이다.
(3) 물리적 환경
- 자신에게 부여된‘과제’를 실제 물리적 환경 속에서 확인함으로써 발달이 촉진된다.
(4) 사회적 환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