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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맺음말
가끔 인간극장에 나오는 소년 소녀 가장들을 보며 가난이 사람을 철들게 한다는 말을 실감하곤 한다. 그곳에서 나오는 어린 아이들은 어린아이의 모습이 아니라 영락없는 어른의 모습, 아니 어엿한 가장의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아직 부모의 보호를 받아야 할 어린 나이에 세상의 모진 풍파를 막아줄 방파제를 상실해 버린 아이들은 두려움과 가난에 맞서기 위해 누구보다 일찍 철이 들어야만 했을 것이다. 이 동화속에 나오는 감이와 길손이 또한 그들 못지 않게 철이든 아이들이다. 감이는 나이에 걸맞지 않게 조숙하여 어린 길손에게 엄마와도 같은 따뜻한 품을 제공해주고, 길손도 비록 장난꾸러기이기는 하지만 5살이라는 나이에 비하면 무척이나 철든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철이 들었을 지라도 어린 나이의 아이들에게 엄마의 품은 무척이나 그리운 고향과도 같은 것이었다. 때문에 어머니의 죽음을 알지 못하는 길손은 계속해서 엄마를 찾고, 그 그리움은 점점 커져 진정한 갈망이 된다. 때문에 암자에 고립된 길손은 두려움과, 배고픔 속에서도 엄마를 향한 진정한 갈망의 끈을 놓지 않았고, 마침내 성불이 되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었다. 아이의 순수한 동심이 진정한 갈망함과 합해져 큰 힘을 이루어 내었고, 결국 그 힘은 부처님의 마음을 움직일 정도로,,,,,,,,,,,,,,,,,,본문 내용 중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