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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문화 청산과 자기비판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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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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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내용 요약
1. 한국문학과 8. 15 해방
(1)해방의 의미
(2)해방 직후의 문단
2. 민족문학의 건설방향
(1) 식민지 문화 청산과 자기비판
Ⅱ. 문제점 비판
1. 우익문단의 독자성과 자율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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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내용 요약
1. 한국문학과 8. 15 해방
(1)해방의 의미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벗어나는 순간부터 민족과 국가를 어떻게 재건할 것인가 하는 절박한 과제에 봉착한다. 해방 직후 미국과 소련의 개입으로 한반도의 남북분단이 이루어지고 사상적 대립과 분열로 말미암아 사회적 불안과 혼란이 계속되었지만, 한국인들은 새로운 나라 만들기에 주체적인 민족의 역량을 집결하고자 노력하게 되고, 이로 인해 민족의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각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국가 건설을 위한 민족운동이 전개된다.
해방 직후 문단에는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제기되고 있었다. 이것은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강요된 민족 문화의 왜곡을 바로잡지 않고는 새로운 민족 문화의 건설을 생각할 수 없다는 인식이 당시 문단에 널리 일반화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중 략>
해방(解放)이 되었을 때, 어떤 나라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①북로당, ②남로당, ③한민당이 선택한 모델들이 그것이었고, ①프롤레타리아 독재의 국가 형태, ②연합 독재(노동계급을 중심으로 지식인, 농민, 소자본가)의 국가 형태, ③시민 독재형 국가 형태로 나타났다. 문인들 또한 이러한 현실참여의 세 가지 선택의 기로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조선 공산당의 지도자인 박헌영의 8월 테제는 바로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노선의 천명이었고, 무산계급을 중심으로 하여 지식인, 소자본가, 농민 등의 인민연대(연합독재)의 권력장악형 국가모델이 그 목표였다. 이후 그들은 남로당으로 발전하게 되고, 이 국가 모델을 지지하는 문인들의 집결체가 이른바 문학가 동맹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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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현기, 「해방직후 민족문학론」,『문학과 사회』, 1988
송기섭, 「민족문학론의 정신사적 계보」,『한국현대문학의 도정』, 새미, 1999.
윤여탁, 「해방 정국 문학가동맹의 시단 형성과 시론」,『한국 현대 시론사』, 모음사, 1992.
김윤식, 「해방공간의 위대성」,『김윤식의 현대문학사 탐구』, 문학사상사,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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