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하 일 기◇
[서론]
가. 열하일기를 읽게 된 동기
고등학교시절에 연암 박지원에 대한 작품은 호질, 광문전, 민옹전, 허생전, 양반전 등 해학적인 성격을 지닌 작품이라고 알고는 있었지만, 연암 박지원의 사상인 북학의를 주장하는데 열하일기의 내용을 읽지 않고는 연암 박지원을 알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조선 후기 이용후생 학파에서 으뜸인 박지원이 청나라를 다니고 기록한 열하일기를 여태껏 읽지 못했는데, 이번 고전세미나 수업을 통해 읽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에 열하일기를 통해서 세상 보는 눈을 넓히고, 우리시대에는 무엇을 보고 느끼며, 무엇을 받아들이고 거부하는지에 대한 안목을 넓히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
나. 열하일기 작품 배경
1)1) 김지용-박지원 문학 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발행일:2001년7월10일. pp.192~196
열하일기는 1780년 박지원이 청나라 건륭제의 칠순연을 축하하기 위한 사신으로 가는 삼종형 박명원을 수행하여 청나라 고종의 피서지인 열하를 여행하고 돌아와, 그해 6월 24일 압록강 국경을 건너는 데에서부터 시작하여 요동 ․ 성경 ․ 산해관을 거쳐 북경에 도착하고 열하로 가서 8월20일 다시 북경으로 돌아오기 까지 약 2개월 동안 겪은 일을 날짜 순서에 따라 항목별로 적은 연행일기이다.
[본론]
가. 열하일기 본문 내용 요약하기
-2)2) 박지원-열하일기. 소담출판사. 발행일:2003년9월8일 pp.9~269
열하일기를 크게 여섯 부분으로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1. 도강록
도강록에서 박지원이 사신 일행과 함께 의주를 떠나 압록강을 건너 요양까지 이르는 여정과 견문을 중심으로 한 기행문이다. 주로 중국의 풍습과, 성곽, 건물, 벽돌 사용등 이용후생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연도의 성읍에 관한 흥미로운 사화와 함께 중국의 선진 문화를 과학적 입장에서 예리하게 평가 분석하여 소개하고 있다.
2. 성경잡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