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경영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그러나 "당신은 행복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가 '행복'임에도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자신의 경영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기업이나 조직에서도 '전략경영', '경영전략'이라는 용어를 써가며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추구할까' 하는 것이 최근의 화두이다. 왜냐하면 급변하는 환경은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변화와 경쟁과 고객의 트렌드를 인식하고 대응하자는 '전략적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기업들이 요구하는 기준이 다양하고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자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우리는 '전략적 자기경영'으로의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 나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변화의 트렌드와 대응할 것은 무엇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경영이란 조직 목표달성을 위하여 활동요소인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Plan)하고 실행(Do)하고 평가(See)함으로써 성과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경영은 이러한 경영의 원리를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행복으로 도달하기 위한 총체적인 활동이다.
현대 사회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스스로 찾는 자기실현의 시대이다.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능동적 선택과 도전을 필요로 하며, 끊임없는 자기경영의 노력을 해야만 한다. 자기경영이란 스스로의 책임 하에 자신을 잘 관리(경영)해 나가는 일이다. 즉 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해 생활의 근본인 수입원을 만드는 생산활동, 재산을 관리하는 재무활동, 사람을 관리하는 인적자원활동, 자신의 가치를 교환(판매)하는 마케팅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실행-평가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자신을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내 자신이 1인 기업의 CEO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또한 스스로 실력을 연마하고 자신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우선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시대의 흐름이 어떤지, 살펴봐야 한다. 이러한 자가진단을 통해 자기경영의 7가지 활동요소인 직업, 경제, 신체, 지적, 영적, 가정, 관계적 기능을 파악하여, 어떤 부분에 강점이 있고 약점이 있는지 파악하여, 자기경영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며, 실행에 대한 결과를 점검하여 다시 각자에게 주어진 삶의 목표를 세워 스스로 자기경영을 해나가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