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세요.
사례관리에서 사정단계는 개입과 치료의 양식을 선택할 목적으로 클라이언트가 문제와 상황을 검토하기 위한 절차이다. 즉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을 전범위에 걸쳐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 앞으로 이루어질 개입이 어느 정도로 효과적인지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다차원적인 욕구의 충족을 강조한 사례관리체계는 사정과정에 대해 훨씬 중요한 비중을 부여하고 있다. 사례관리에서의 사정은 클라이언트를 총체적인 인간으로 바라보고 개인의 다양한 문제 및 욕구영역을 확인한다.
목슬리(Moxley, 1989)는 사정의 차원을 클라이언트 욕구의 성격, 클라이언트의 능력, 비공식적 지지에 대한 평가, 공식적 지역사회 자원체계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욕구내용과 그 정도를 명확히 한다.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현재와 미래의 욕구를 확인한다. 케어 매니지먼트 대상층은 대부분이 장기적 욕구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래의 욕구도 상당히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의료 ․ 사회 ․ 심리 ․ 교육 ․ 직업 ․ 여가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을 수 있다.
둘째, 욕구에 대응하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평가한다. 클라이언트의 결함이나 단점이 아닌 강점과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중에서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충족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건강 ․ 발달상태 ․ 정신건강 ․ 교육 등 클라이언트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다양한 진단도구가 활용될 수 있다. 심리적 ․ 정서적 기능을 측정하는 도구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DSM-IV가 있으며, 신체적 기능수준의 사정은 주로 일상생활의 기능이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여부로써 평가될 수 있다.
일상생활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그 증 하나는 신체적 일상생활기능(Physical ADL)으로 여기에는 대소변가리기 ․ 세면 ․ 식사 ․ 이동 ․ 보행 ․ 옷입기 ․ 목욕하기 등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들이 포함된다. 또 다른 하나는 도구적 일상생활기능(instrumental ADL)으로 여기에는 전화사용 물건 사기, 요리하기, 돈 관리 및 재정적 일 수행하기, 가사 일하기, 교통수단 이용하기, 약복용하기, TV보기 등과 같은 보다 복잡한 기능들이 포함된다. 케어 매니저는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기관 및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적절한 기능 사정도구를 개발해 둘 필요가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비공식적 ․ 공식적 지지원의 보호제공능력을 평가한다. 클라이언트의 가족과 친구가 그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
...(이하 내용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