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워하지 마 닥치면 다 해의 주요내용과 함께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대부분은 두려움에 어쩔 줄 모르며 주저만 하고, 또 소수의 사람은 저자처럼 과감하게 부딪치며 장애물을 극복하고 성공하기도 한다. 어느 쪽을 선택할지는 각자의 몫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성공스토리를 많이 들어와서 그런지 웬만하여서는 별 감흥이 오지 않을 것 같았는데, 저자의 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을 하나씩 확인해 가면서 놀라움과 동시에 나의 부족함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었다.
저자 안세연은 오피스 서비스업을 전문으로 하는 (주)이든비즈의 창업자이며 경영자다. 그녀는 50대 나이에 재기에 성공하여 말 그대로 입지전적인 사람이다. 이 책에는 그 과정에서 그녀가 경험하고 배웠던 산지식이 담겨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나열하지 않고 남자들도 감당하기 힘든 험한 일을 겪으면서 얻은 인생의 노하우를 전해준다는 점에서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무엇보다 아무것도 할 줄 몰랐던 50대 아줌마도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직장인 혹은 사업가의 입장에서 바로 현실에 적용해 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많은 조언들이 있다. 또한 자신의 꿈을 간절히 이루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고할 만할 내용도 많다. 그래서 당장 무엇부터 실천해야 할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반드시 실제 적용해 보고 싶은 내용들을 간략히 적어 본 것이다. 사람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굳이 저자의 조언 모두를 실천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지 않고, 대신 꼭 해결해야 할 자신의 문제를 먼저 생각하고 그에 맞는 조언들을 취사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할부거래 절대로 하지 마라는 조언이다. 물론 비즈니스에서나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