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를 직/간접적인 경함을 바탕으로 올바른 스트레스 관리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성인기는 가정생활 관리/ 자녀의 출산 및 양육/ 직업생활의영위/ 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 동료집단과의 사교 등을 해나가는 시점이다. ․레빈슨(Levinson)은 인생구조(life structure)의 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인생구조란 ‘일정한 시기에 있어서의 개인의 삶의 양식과 설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사회문화적 배경, 자아의 특성, 그리고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레빈슨에 따르면 인간발달의 전생애를 성인 이전 시기(0~22세), 성인 초기(17~45세), 성인 중기(40~65세), 그리고 성인 후기(60세 이후)로 구분하고 있는데, 네 개의 시기 사이에 약 5년간의 과도기를 두고 있다. 그리고 성인 초기와 성인 중기는 각각 세 개의 시기로 구분되는데, 그 시기의 인생구조에 적응하는 “초보 인생구조”, 그 시기의 인생구조에 변화를 가져오는 “전환기”, 그 시기의 인생 구조가 완성되는 “절정인생구조”가 그것이다.
성인기의 스트레스는 생물학적으로, 사회환경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일 뿐아니라, 스트레스에 취약하게 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각별히 관리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모든 인간에게 발생되는 스트레스는 그 개인이 스트레스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능력에 따라 부정적 형태인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나타날수 있으며, 순기능적 스트레스(eustress)가 되어 긍정적인 자극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대부분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요인으로 가시화되어 나타난다. 특히, 최근에 이르러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의 발달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대한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스트레스를 방관할 수 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게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