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뇌손상 ( Traumatic Brain Injury, TBI )
■ 개요
외상성 뇌손상은 외상으로 인해 뇌조직이 손상을 입은 것을 말합니다. 크게 직접 손상과 이차적인 간접 손상으로 구분됩니다. 이차적인 간접손상은 외상 후 부종이나 감염, 전신 질환, 경기 등으로 인해 뇌조직의 손상이 생기는 것으로 외상 후 이런 손상이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외상성 뇌손상의 증상은 손상된 뇌의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로 인지 기능 저하가 큰 장애로 남아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핸디캡(handicap)이 됩니다.
외상성 뇌손상의 치료는 인지 기능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모든 경우에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포괄적인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보조기사, 간호사, 심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오락치료사와 재활의학 전문의가 함께 팀을 구성하여 환자를 치료하게 됩니다.
■ 동의어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 TBI)
두부 손상(head trauma, head injury), craniocerebral trauma
■ 정 의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은 외상으로 인해 뇌에 손상을 입은 일반적인 상태를 모두 말합니다.
이는 폐쇄성 뇌손상(closed head injury), 개방성 뇌손상(open head injury), 그리고 관통성 뇌손상(penetrating head injury)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쇄성이냐, 개방성이냐하는 것은 두개골 안의 경막 손상 유무로 구분하며 관통성 뇌손상은 외부 물질이 뇌조직 내에 들어가 손상을 입힌 경우를 말합니다.
■ 증 상
외상성 뇌손상의 증상은 신경학적인 증상, 내과적인 문제, 외상으로 인한 신체적인 장애, 인지 기능의 장애, 행동 장애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경기(seizur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