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목차
Ⅰ. 서론
Ⅱ. 이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Ⅲ. 이이 교육사상의 구조
Ⅳ. 이이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
Ⅴ. 결론
Ⅰ. 서론
율곡 이이(1536~1584)는 16세기 조선의 학자였다. 그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전문적 저술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초학자를 위한 교과서로『격몽요결(擊蒙要訣)』을 저술하였고,『학교모범(學校模範)』,『시정사학도(示精舍學徒)』, 은병정사약속(隱屛精舍約束)』,『은병정사학규(隱屛精舍學規)』를 지어 교육에 관한 이론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동호문답(東湖問答)』,『성학집요(聖學輯要)』에서도 그의 교육철학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은 한자와 더불어 유교가 들어온 이후 서구의 학문과 교육 방법이 도입되기까지는 유교가 교육의 주된 내용을 이루어 왔다. 이이는 유교적 전통이 우리 민족의 삶을 강하게 지배하던 조선시대에 유교적 교육을 받고 성장했고, 유교를 정치적, 사회적, 개인적 삶의 원리로 삼았으며 실학교육 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학자였다. 율곡은 조선의 성리학을 집대성하면서 인간 내면의 문제를 현실의 문제로 간주했다. 그리고 조선 유학교육의 모범과 이념, 교육의 과정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는 실체 생활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개혁하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이이의 교육 사상은 어떤 사상적 배경에서 형성되었고, 이이의 교육사상의 구조와 그 사상이 교육사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이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1. 이기론
이이는 理(이)와 氣(기)를 바탕으로 우주와 인간의 심성을 설명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따르면 이는 현상으로 나타나기 이전의 본질적인 것이고, 기는 본질적인 理를 유통하게 하는 작용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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