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이란
* 척추측만증의 개념
허리가 S자형으로 휘어지는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척추 측만증 학회에서는 방사선 사진에서 10도 이상 경사가 있는 경우만을 측만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발생 빈도 : 전체 인구의 약 2%-3%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 척추측만증의 종류
측만증은 선천성, 신경-근육성, 특발성 척추 측만증으로크게 3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 가장 많으며,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경험하는 측만증은 특발성입니다.
척추측만증의 종류
선천성 척추 측만증
처음 사람의 뼈 및 척추가 형성되는 발생시기에 선천적인 척추의 기형으로 의하여 척추가 휘어지는 측만증입니다. 대개는 어린 나이부터 시작하며, 척추가 휘어지는 정도가 심하고 성장함에 따라서 거의 대부분에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X-ray 검사로 선천적 기형이 있는 척추를 발견함으로써 진단할수 있습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
대부분의 경우 85-90%정도가 여기에 해당하며, 원인을 모르는 척추 측만증을 의학적 용어로 특발성 척추 측만증 이라고 부릅니다. 특발성 이라는 용어는 원인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은 주로 사춘기전에 발생하고 여학생에게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0도 이내의 경한 경우는 여자가 남자의 2배 정도이나 40-50 이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여자가 10배로 많습니다. 유전적 관련성은 가족 중의 한명이 척추측만증이 있을 경우 발생율은 20% 정도로 일반적인 발생율 2%에 비하여 높습니다.
근육 신경성 척추 측만증
여러가지 신경 질환 또는 근육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척추 측만증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소아마비, 근육병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측만은 특발성보다 어린 나이에 시작하며, 빨리 진행하여 심한 변형을 초래하여 심폐 기능에 이상을 흔히 가져옵니다. 따라서 다른 측만증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