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의 지역별 특징
1. 풍물굿
⑴ 풍물이란
풍물이란 풍장․두레․매구․굿․풍물놀이․풍물굿 등 지역마다 다르게 불
리웠었고, 일본 강점기에 일본의 가면극 노가꾸(能樂)의 영향으로 원각사의
협률사라는 단체에서 처음으로 농악(農樂)이란 말이 생겨났다. 일본의 농
업수탈정택의 하나로 농업 장려의 목적으로만 풍물을 허용했었기에 농악이
라는 이름으로 신청할 경우에만 허가를 내주었고, 해방 이후 학자들이 국악
이론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를 그대로 받아들였기에 농악이란 용어가 현재
까지 일반화되었다. 그리고 사물놀이는 1978년 김용배․김덕수․이종대․
최태현 4명이 공간 소극장에서 연주하면서 만들어진 풍물의 한 양식이다.
풍물은 농민의 음악이라는 편협된 의미의 예술형태가 아니라 가락․춤․재
담․극․놀이․사상 등의 요소를 함께 갖춘 총체적 민간예술이기에 요즘은
풍물 혹은 풍물놀이, 총체성의 표현의 요구로 풍물굿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
용하고 있다.(본 자료는 풍물․풍물굿․풍물놀이라는 용어를 혼합하여 사
용) 즉, 풍물은 한국인의 삶속에서 의식적(意識的)인 행위와 무의식적(無
意識的)인 체계를 위한 공동체적 신명풀이의 문화적 한 정형이라 할수있
겠다. 또한 굿적 의미와 악기의 의미를 포괄하는 명칭이기도 하다.
⑵ 풍물굿의 기원
풍물굿의 뿌리는 원시시대의 제의나 사냥 등의 노동 때 소리나 춤, 도구 등
에서 변천해왔다고 보지만 엄격히 그때의 행위를 풍물이라 보기는 어렵다.
구체적으로 풍물은 풍농과 마을의 안녕을 바라는 집단적 기원의 장에서 쓰
여진 음악․춤 속에서 그 뿌리를 찾는 풍농안택기원설과 불교의 의식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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