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 과제로 교수님께서 강의 중에 언급해주신 SETI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SETI(이하 세티)는 위 그림에 나와있듯 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의 축약어로 의미 그대로 외계 지적 생명체 탐사라는 의미입니다. 사실 저는 고등학교 시절 과학 선생님으로부터 전해듣고 SETI@HOME 프로젝트에 개인 지원자로서 참가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조사한 내용입니다.
‘이 우주에서 지구에만 생명체가 존재한다면 엄청난 공간의 낭비다.’ 칼 세이건(Carl Edward Sagan, 1934~1996)의 말이다. 외계지적생명체 탐사를 다룬 영화 ‘콘택트(Contact, 1997)’에도 소개된 바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우주 어디엔가 우리와 같은, 혹은 우리보다 더 뛰어난 문명을 갖춘 외계생명체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 근거로 사용되기도 한다.
칼 세이건의 말대로 우주는 넓고 우주에는 많은 별이 존재한다. 만약 별을 1초에 하나씩 센다면 약 3,200년이라는 엄청난 숫자다. 또한 이같이 엄청난 별을 가진 우리은하와 같은 은하가 또 천억 개가 있다. 이 별들에 딸려있는 지구와 같은 행성의 숫자까지 고려해보면 우주의 지적생명체가 지구에만 존재한다고 믿는 것은 너무나 불합리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미국의 천문학자. 칼 세이건 (Carl Edward Sagan, 1934 ~1996).
세계적 베스트셀러 [코스모스]의 저자로 유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