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분석 보고서」
목 차
Ⅰ. 서론
Ⅱ.「쌍화점」의 기원
1. 창작 연대
2. 출처
3. 작자
(1) 오잠 창작설
(2) 행신 합작설
(3) 민중 속요설
(4) 귀족 작가설
(5) 악사, 악공 작가설
4. 「삼장」과 「쌍화점」의 관계
Ⅲ. 「쌍화점」의 작품 세계
1. 작품 형성의 사회적 배경
(1) 회회아비의 비행
(2) 고려 후기 불교의 타락
(3) 퇴폐적 지배계층
(4) 무뢰배들의 횡포
Ⅳ. 「쌍화점」 분석
1. 원문과 현대어 풀이
2. 작품 분석 - 은폐된 여성의 목소리
3. 「쌍화점」의 주제
4. 형식상의 특징
(1) 전개
(2) 조흥구
(3) 소재의 의미
5. 시어 및 시구 분석
(1) 시어 분석
(2) 시구 분석
Ⅴ. 마치며
참고문헌
Ⅰ. 서론
고려속요는 대부분이 민요에서 비롯되어 고려조의 궁중에서 가창되고 조선조까지 전승되어 『악장가사 樂章歌詞』,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 『악학궤범 樂學軌範』 등에 실려 전해온 우리말 노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고려속요에 대하여 인간적인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이해하고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쌍화점」(雙花店)은 정감적이고 관능적인 언어로 이루어져 조선시대와의 노래와는 전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쌍화점」은 조선시대에 유교이념에 입각한 조선학자들에 의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음란성과 오락성을 띤 천박한 노래로 배척당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조선시대의 유교이념에 입각한 시대상에서 평가된 내용일 뿐, 우리는 이러한 한계적 시각에서 벗어나 「쌍화점」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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