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 제목
광합성 색소의 분리
2. 실험 날짜
00월 00일
3. 실험 목적
크로마토그래피로 식물의 광합성 색소를 분리하고 특성을 조사한다.
4. 이론
(1) 광합성
: 태양에너지가 특정 분자들의 결합에 의해 탄수화물, 일반적으로 포도당의 생성에 이용 되는 과정을 말한다.
▪ 고등식물 ·양치식물 ·조류(藻類) 등의 녹색식물이나 광합성세균이 빛에너지를 이용하 여 이산화탄소를 고정하고, 당류 등의 유기물을 합성하는 탄산고정의 한 형식이며, 이때 산소를 방출시킨다.
▪ 에너지적으로 생각하면, 광합성은 태양의 복사에너지를 유기물인 화학에너지로 바꾸어 서 저장하는 현상이다.
▪ 다음과 같은 일반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6CO_2+ 12H_2O -] C_6 H_12 O_6 + 6O_2 + 6H_2 O
광합성에 관계되는 구조는 엽록체이다. 이제 그것을 알아보기로 한다.
(2) 엽록체
: 녹색식물 잎의 세포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소체(小體)로 그 속에 엽록소를 다량 함유하여 광합성(光合成)을 하는 세포 내 구조물.
▪ 이중막을 갖는 세포소기관이다.
▪ 엽록체 내에는 액체 상태인 스트로마와 틸라코이드라고 불리는 막소포 혹은 낭을 현성 한다.
▪ 틸라코이드 중 접힘이 중복되어 여러 층을 이룬 것을 그라눔 틸라코이드라고 하며 각각의 층을 그라눔이라고 한다. 또한 막의 일부가 돌출되어 다른 그라눔 틸라코이드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을 스트로마틸라코이드라고 한다.
▪ 엽록체 속의 그라나는 라멜라(lamella) 구조라고 하는데, 이것은 엽록체의 두 겹의 막 가운데 안쪽 막, 즉 내막이 속으로 길게 연장되어 겹겹으로 겹쳐져 생긴 구조이다.
▪ 이 라멜라 구조를 보면 마치 동전을 여러 개 포개서 세워놓은 것처럼 보이는데, 이 동전의 기둥이 그라나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