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실험 - Noise level 측정
1.실험 목적
-교내 여러 장소에서 시간에 따른 소음을 측정해본다.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음 등고선을 작성해본다.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소음 발생이 심한 원인을 생각해보고,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2.이론적 배경
소리(音)는 파동으로, 매개를 통해 전달된다. 즉, 소리는 진동수(frequency ; f)를 갖는다.
진동수란 단위 시간당(1sec) 한 점을 지나는 파동의 사이클 수를 말하며, 한 사이클은 응축과 이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계에서 중앙의 C음은 256㎐의 진동수를 갖는다. 음이 한 옥타브 높아지면 진동수는 2배씩 높아진다.
하나의 진동수를 가진 소리를 음조(pitch)라 하는데, 인간의 뇌는 귀에 의해 감지된 진동수를 음의 고저로서 해석한다. 큰 진동수를 가진 소리는 높은 음으로 해석되고, 작은 진동수를 갖은 소리는 낮은 음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건강한 보통사람의 경우 20Hz에서 20,000Hz까지의 진동수 범위를 인식한다.
- 소리의 강도(intensity)
음파는 종파(정상 기압에서 상하로 변하는 압력)이기 때문에 음의 진폭 또는 강도의 측정은 이러한 기압의 변화와 관계된다. 그러나 보통 음에 대한 기압치의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음을 규정하는 데는 음압 수준(sound-pressure level, SPL)의 대수치를 사용하는 것이 관례이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음의 강도의 척도는 bel의 1/10인 decibel(㏈)이며, ㏈은 다음과 같이 나타내진다.
- 음압이 주어졌을 경우
은 주어진 음의 강도이며, 는 표준치(1000㎐ 순음의 가청 최소 음압)이다.
- 단위 면적당 출력(단위 면적-시간당 에너지)이 주어졌을 경우
은 주어진 음의 강도이며, 는 가청 최소음에 해당하는 이다.
- 소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