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
리포트 > 인문/어학
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
한글
2011.03.10
2페이지
1. 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hwp
2. 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pdf
문학사_이해의_새로운_관점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 문학의 범위
문학은 言語로 이루어진 藝術이며, 예술은 形象과 認識의 복합체이다. 따라서 문학은 말로 된 문학인 口碑文學과 글로 된 記錄文學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그 동안 국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데 문제가 되어 온 것은 口碑文學과 漢文學이다. 전자는 문학이 언어 예술이라는 점에서, 후자는 거의 우리말化 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문학이 문학 활동이라는 것으로 이해된다면 모두 우리 사회에서 창조되고 수용되어 문학으로서의 구실을 해 왔다는 점에서도 국문학의 범위에 넣어야 한다. 결국 국문학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말로 된 口碑文學, 문어체 글로만 된 漢文學, 그리고 구어체 글로만 된 國文文學이 그것이다.

2. 문학의 갈래
문학의 갈래는 抒情 敎述, 敍事, 戱曲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서정은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이고, 교술은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이며, 서사는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고, 희곡은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다.
갈래 이론은 엄격한 분류 체계 완성을 목표로 삼기보다는 갈래가 상대적이고 유동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문학사의 실상을 무리 없이 파악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서정 교술 서사 희곡은 갈래 그 자체라기보다는 갈래가 택할 수 있는 네 가지 기본 성향이다.

3. 시가의 형식과 율격
....
인문, 어학
[국문학] 한국문학통사 한국근대문학사
돈키호테 독후감,서평 - 돈키호테 줄거리 요약.. 판소리계 소설연구 -<변강쇠가>-
국문학 - 삼당시인의 등장과 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 북한문학의 역사적 연구
북한문학 북한의 문학관 고찰
詩 속에 담긴 林和의 정신세계 연구 한국 현대문학과 민중의 발견
문학교육 전혜린과 뮌헨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