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론
.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경 특정한 속에서 가치 발휘
.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갈 뿐 어떤 발달이나 발전에 적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역사적 관점으로 얘기할 수 없다.
② 문학사 긍정론 - 대부분.
문학 작품은 역사 과정을 통해 불변하는 것이 아니고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변화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3. 문학적 진화의 개념
① 과학자 -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
브룬띠에르 : 문학 장르는 어느 정도의 완성에 도달하며 위축된다. 장르의 생성, 생장, 소멸이 문학의 변화를 가져온다.
② 역사가
. 슈펭글러, 토인비 : 일련의 변화부정.
. 어떤 목표를 향해 진행되어 가는 끊임없는 과정
③ 종합적 견해
문학적 역사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정지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알게 모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대의 이론 가치는 전대 후대와 연계되어 생성되는 것이다.
4.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 시대 구분 : 문학작품 문학작가 기준, 작가의 이데아, 명성, 계획
② 랄트 코헨의 「문학사의 새로운 방향」
. 문학변화의 본질
. 문학작품의 현존태
. 발생적 설명의 대안 (로윈)
Ⅱ. 한국 현대 문학사론
1. 근대화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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