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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자키도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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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次》
1. 들어가며
2. 島崎藤村의 생애
3. 『봄(春)』
(1) 등장인물
(2) 줄거리
(3)『봄』에 나타나는 “이상(理想)의 봄”과 “예술(藝術)의 봄” “인생(人生)의 봄”
① “이상의 봄”
② “예술의 봄”
③ “인생의 봄”
4. 마치면서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과 『春』
- 이상의 봄, 예술의 봄, 인생의 봄 -
1. 들어가며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 1872~1943, 이하 도손) 문학의 출발점은 시이고, 시를 통해서 인생의 고독을 노래했다. 그는 사회문제를 소설 테마로 다루어서 오직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그리고, 인생을 주시한다라고 하는 자연주의의 길을 갔다. 도손은 자신을 등장인물의 하나로 분장한다라는 『파계』와 같은 방법에 한계를 느끼고, 작가의 인격으로 독자에게 호소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아무리 잘 써도, 작가와 독자사이에 의지의 소통이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노력을 하여 설명해보아도, 모르는 사람에게는 모르는 것이다1)1) 「『봄』집필중의 대화」 신사조, 1907년 9월
라고 가능한 한 의지 소통의 원활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작가의 인격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테마도 독자에게 어울리는 사실을 고른다.
明治 40년대의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단서가 된 『봄(春)』을 통해 작가가 나타내려 했던 봄의 의미와 그것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바를 알아보고자 한다.
2. 島崎藤村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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