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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아미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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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羅佛敎思想
-불교의 대중화에 공헌한 阿彌陀信仰 에 대하여-
目次
머리말
본문
1. 불교 대중화와 아미타신앙의 수용
1-1. 신라 아미타 신앙의 成立과 그背景
1-2. 신라 아미타 신앙의 성격
2. 신라인의 淨土觀 변화
2-1. 신라인의 현실인식
3. 元曉의 如來藏思想과 衆生觀
3-1. 신라 佛性論의 전개와 아미타신앙
맺음말
머리말
불교는 우리의 생활 속, 일상의 행동 등 생활 주변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이는 불교에 의지하고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생활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신라 불교 사상사인 아미타신앙을 통해 불교 대중화가 신라인에게 미친 영향을 살표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신라에 불교가 수용되어 대중화된 이후 신라인들의 삶에 미친 일반인들까지도 불교에 빠져들 수 있도록 했던 아미타신앙과 누구에게나 佛性이 있어 成佛할 수 있다는 如來藏思想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인들이 불교에 대해 기대한 것은 무엇이고 불교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어떻게 받아들여 생활화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본문
1. 불교의 대중화와 아미타 신앙의 수용
신라에서는 불교가 민간사회에 먼저 수용되고 법흥왕 14년 국가에 의해 공인되면서 새로 수용되었다. 공인된 불교는 국가의 정책적 배려와 승려들의 교화활동에 힘입어 점차 널리 보급되었다. 불교수용을 전후한 신라사회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법흥왕11년에 세워진 울진 봉평비와 진흥왕대 세워진 순수비이다. 불교를 국가에서 필요로 했던 것은 공동체 의식을 강화 시켰던 제천의식, 조상신신앙 등에 대체할 신앙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공인된 이후 불교는 국가불교적 성격을 띄면서 왕권을 강화하는데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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