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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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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중심적 환경 윤리와
자연의 ‘온가치’
1. 동양의 자연관
2. 양자 물리학과 현대 생태학의 형이상학적 해석
3. 동양의 기 중심주의와 자연 생명 체계의 ‘온가치’
4. 결론: 서양 환경 윤리의 한계와 기 중심적 환경 윤리
1. 동양의 자연관
현재 환경 재난이 전 지구적으로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그런 재난 가운데 어떤 것은 한 국가에서 특정 지역으로 국한되어 발생하는 점원 오염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비점원 오염의 형태로 광범위하게 퍼짐으로써 그 지역을 넘어 확장되기도 한다. 그 오염 확장의 정도가 과도하면 국경을 넘어 여러 나라에 걸쳐 나타난다.
환경 위기의 가장 근원적 원인은 인간의 끊임없이 계속되는 무한한 물질적 욕망이다. 그리고 약간의 단절에도 불구하고 욕망을 지속적으로 채워 줄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은 인간종과 인간 이외 종의 관계에서 인간의 우위를 확인시켜 줌으로써 지구상에서의 인간 중심성을 견지케 하였고 이것은 자연에 대한 지배를 낳았다.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은 현대 생태학과 양자 물리학의 형이상학적 해석이 제시하는 자연의 유기적 관계를 잘 반영하고 있다. 더 나아가 동양의 그것은 되돌아가기에 따라서 환경적으로 건전한 생활 방식과 그 실천을 추동해 줄 가치관과 세계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생태학적 사실 파악과 환경 윤리적 규범에 따라 자연 보전이라는 실천적 지평을 활짝 열기 위해서는 그런 이론들과 궁합이 맞는 세계관이 필요한데, 필자는 그런 것으로 동양의 자연관과 가치관이 제격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동양의 자연관도 지역에 따라 출처가 다소 다르고 그 내용도 다르다 해도, 전체적으로 세계를 관계항들인 자연적 존재가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복합적인 망으로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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