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원봉사활동의 실태(현황) 및 문제점
▼여가생활-자원봉사…한국인 문화활동 저조▼
20, 30대 한국인들은 미국인들보다 운동이나 문화생활 등 개인적인 여가 활동을 훨씬 적게 하고 자원봉사활동도 극히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 한국인들 중 23%만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으며 주로 헬스나 수영, 조깅 등을 한다고 응답했다. 미국인들은 87%가 걷기, 조깅, 헬스, 자전거 타기 등 규칙적으로 다양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들은 영화, 연극과 뮤지컬, 음악회, 오페라, 스포츠경기, 미술관이나 박물관 관람 등의 문화생활도 많이 즐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년에 영화를 한번도 보지 못한 20, 30대가 34%였고 연극이나 뮤지컬, 음악회, 오페라는 80% 이상이 1년에 한번도 못 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미국인들은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도 훨씬 많고 관람 횟수도 많았다. 또 한국인들은 20대의 영화 관람 비율이 높고 30대는 그 비율이 낮아지는데 미국인들은 연령별로 차이 없이 문화생활을 즐기는 점도 달랐다. 인터넷 접속 실태는 전체적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국인이나 미국인 모두 40% 이상이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고, 인터넷을 거의 하지 않거나 접속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는 한국 34%, 미국 21%였다.
한편 20, 30대 한국인과 미국인들의 자원봉사활동 실태를 보면 그 차이가 매우 크다. 한국인은 85%가 1년에 한번도 자원봉사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미국인은 반대로 83%가 자원봉사활동을 했다고 응답했다.
-동아일보 2001.3.30일자 기사에서 발췌-
1. 지역 사회의 자원봉사활동 실태와 문제점
- 하남시를 중심으로
1)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