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심리학
(행복이란/관점 바꾸기)
1. 행복이란
행복은 Happen에서 유래되어 행운 기회를 의미하며, 일본어 음차에서 유래되었다.
사전적 의미로 행복이란 복된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한 상태를 말한다. 또 다른 정의로 좋은 느낌과 긍정적인 마음, 활기찬 생활, 의미부여, 인생에서 가치 있는 선택이 행복으로 정의 되기도 하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존재가 추구하는 생의 의미와 목적” “본인의 욕구 충족 시 자아실현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행복을 느끼게 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일하고 사랑하는 것의 문제”라고 행복을 정의 하였다. 그 외로 “행복이란 인간의 고유한 기능이 덕에 따라 탁월하게 발휘되는 영혼의 활동” “행복은 자주, 자족 속에 있다” 이처럼 행복은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고 정의 하고 있다.
우리에게 행복이란 상대적이고 마음이 즐거운 상태를 말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해 낸 순간, 보람있는 일을 성취한 순간, 타인에게 베풀고 나눔으로 그들에게 중요한 존재가 됨을 느끼는 순간, 소박한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순간들이다.
우리나라는 OECD 34개의 국가 중 32위로 낮은 행복지수를 나타냈는데 GDP가 비슷한 국가들에 비해 낮은 행복감을 느꼈다. 이것으로 보아 경제적인 부분이 행복지수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