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상 취소에 대한 추인 관련 쟁점검토
리포트 > 법학
민법상 취소에 대한 추인 관련 쟁점검토
한글
2011.08.29
3페이지
1. 민법상취소에대한추인관련쟁점검토.hwp
2. 민법상취소에대한추인관련쟁점검토.pdf
민법상 취소에 대한 추인 관련 쟁점검토
민법상 취소에 대한 추인 관련 쟁점 검토

1. 관련 법규

제143조 [추인의 방법, 효과] ① 취소할 수 있는 법률행위는 제140조에 규정한 자(취소권자)가 추인할 수 있고 추인 후에는 취소하지 못한다. ② 전조의 규정은 전항의 경우에 준용한다.
제144조 [추인의 요건] ① 추인은 취소의 원인이 종료한 후에 하지 아니하면 효력이 없다. ② 전항의 규정은 법정대리인이 추인하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2. 의의

취소할 수 있는 행위는 추인에 의하여 확정적으로 유효하게 된다. 이는 취소권의 포기이다.
추인은 사후의 동의를 말하며, 민법상으로는 무권대리행위의 추인, 무효행위의 추인, 취소할 수 있는 행위의 추인 등 세가지가 있다.

3. 추인의 요건

1) 추인권자
추인할 수 있는 자는 취소권자이다.

2) 취소원인의 종료
추인은 취소원인이 종료한 후, 즉 무능력자는 능력자가 된 뒤에, 착오․사기․강박으로 의사표시를 한 자는 그러한 상태를 벗어난 뒤에 하여야 한다. 다만 법정대리인은 언제나 추인할 수 있고, 미성년자․한정치산자(금치산자는 제외)도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으면 추인할 수 있다(곽윤직521면).

3) 추인자의 인식
취소할 수 있는 행위임을 알고서 추인하여야 한다. 따라서 취소권이 있음을 알지 못하고, 취소할 수 있는 행위에 의하여 성립한 채무를 승인하든가 또는 그 채무에 관하여 화해청약을 하여도 당연히 추인으로 되지는 않는다(곽윤직521면). 그리고 수 개의 취소사유 중 일부만을 알고 추인한 때에는 나머지 사유에 기한 취소권은 소멸하지 않는다(이영준686면, 이은영711면).

4. 추인의 방법과 효과

추인의 방법은 취소의 경우와 같고, 추인이 있으면 불확정적(유동적) 유효상태(일단은 유효하나 취소하면 무효가 될 수 있는 상태)에 있던 법률행위가 그 때부터 확정적으로 유효하게 되며, 다시 취소할 수 없게 된다.

[ 참고판례 ]
....
민법상 취소권의 소멸에 대한 검토 민법상 무효행위의 추인에 대한 검토
법률행위의 취소에 대하여 민법상 법률행위의 취소에 대하여
민법상 매매의 성립과 관련한 법적 쟁점검토 意思表示
민법상협의의 무권대리에 대하여 ksca전문건설공제조합
민법상 미성년자에 대한 법적 쟁점검토 민사소송법상 소송능력의 의의와 흠결의 효과
민법상 변제의 충당과 관련한 쟁점연구 민법상 무능력자의 상대방의 보호규정에 대하여
신용장의 취소가능성 관련 사례 검토 민법상 변제에 있어서 변제수령자에 관한 쟁점..
 
민법상 비영리 사단법인의 설..
사형제도[찬반론]에 관하여
근로자 수습 채용 시 주의가 ..
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특징, ..
민법상 위임계약에 대한 법적 ..
[법학] 전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