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학생운동이전의 역사와 사건들
리포트 > 사회과학
80년 학생운동이전의 역사와 사건들
한글
2011.08.29
10페이지
1. 80년학생운동이전의역사와사건들.hwp
2. 80년학생운동이전의역사와사건들.pdf
80년 학생운동이전의 역사와 사건들
우리나라의 학생운동의 역사와 주요 사건들

1. 유신붕괴의 직접 도화선 ― 부․마 항쟁
10월 15일 오후, 부산대 도서관에 반유신 독재 궐기를 촉구하는 유인물이 뿌려지면서 시작된 시위는 10월 16일, ‘유신 철폐, 독재 타도’ 의 맹렬한 함성으로 부산 시내를 휩쓸기 시작했다. 기동 경찰이 최루탄을 무차별 난사하는 가운데 경찰 저지선을 돌파한 시위대는 시민들과 합세하여 남포동-시청앞-대청동-충무동을 잇는 부산의 중심가를 돌며 파출소, 신문사에 투석․방화하는 양태로 다음날 새벽까지 시위를 계속하였다.
다음날인 10월 17일 (유신 7주년 기념일) 오후, 시내 중심가에 결집한 학생들은 ‘유신철폐’,‘독재정권 퇴진’,‘언론자유’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전개하였다. 학생과 시민, 부산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시위대로 변했고, 충무 파출소, KBS 부산 방송국, 서구청, 부산 세무서 등 독재정권의 ‘상징적’ 건물들이 분노한 그들에 의해 부서지거나 불태워졌으며, 급기야 항쟁의 물결은 해군 도시 진해와 자유 무역항 마산에까지 도달하였다. 이익고 17일 밤 11시를 기해서 부산 시내에는 요소 요소에 군이 진주해서 배치되기 시작하였고, 임시 긴급 뉴스에서는 밤 11시를 통금으로 알렸다. 그리고 마침내 그날 밤 0시를 기해 부산 지역에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독재 정권의 ‘원시적’ 폭력 앞에 머리 숙일 사람은 어디에도 없었다. 10월 18일 계엄령 하에서도 부산 중심가에서는 ‘계엄령 반대’를 외치는 시위가 계속되었고, 마산에서는 오후의 경남대 ‘반정부 성토 대회’ 이후 마산 시내 전역에서 학생과 시민이 함께 ‘민주 회복’의 구호를 외치며 경찰과 격렬한 투석전을 전개하였으며, 공화당사, 파출소, 방송국이 파괴되었다.
....
광주 지방의 청년 학생 운동과 지역사회 80년대의 학생운동
80년대 학생운동 한국 학생운동사
80년대의 학생운동 광주항일학생운동
[현황과전망] 한국 시민 운동의 현황과 전망 시민사회ppt
학생운동에 대해서 중국의 5.4 운동
현대_자동차 시민의 자유와 헌법 - 인권의 역사에서 중요한 ..
학생운동선수의 인권침해 탐구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개념과 특성, 학자들이 말하는..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자기소..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실습..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대인지각(타인지각)
[독서치료이론]독서치료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