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어과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은 원래 라틴어에서 온 말로, 전통적으로 ‘단위 과정에서 이수해야 할 교과(내용)의 목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 ‘수행할 일련의 과업’, ‘의도한 학습결과’ 등으로 협의된 개념을 벗어나 해석되고 있다. 즉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며,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하나의 현상을 아우르는 광범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교사는 일정한 계획을 가지고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에게 교수·학습을 한다. 국어과 교사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건, 바로 국가 수준의 문서로서의 국어과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관련된 교육 법제에 의해 교육부가 결정하고, 문서로 고시하여 존립해 왔다(교육부, 1994: 3).
우리나라는 교수요목기 이래 현재까지 8차례에 걸쳐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이 변천해 왔다. 이는 그 시대의 교육 이론과 사회적 요구, 교육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작성한 공식적 교육 계획서이자 교육 연구물이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의 수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의 가치를 평가하는 등을 교육과정 활동이라고 한다. 효율적인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발, 운영, 평가의 세 활동이 유기적으로 순환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활동은 국가, 지역, 학교, 학년 또는 교과, 학급, 학생 등 여러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이 중 국가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하며, 지역이나 학교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를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체제1)1) 운영이 획일화되고 경직되기 쉬우며, 권위주의적 교육 풍토를 조성할 수 있으며, 개정이 어려우며, 교사가 교육과정 문제로부터 소외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양한 운영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김대현·김석우, 2001: 30~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