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로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유아 자신의 삶이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유아를 사회화 시키는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유아시기부터 기초가 형성되어 가며 유아기에 경험하는 모든 환경은 유아의 도덕성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되고 특히 가족, 교사, 또래집단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유아들의 모든 도덕적 특성은 동시에 발달되는 것은 아니다. 유치원 수준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지만 도덕적 규범이 내포하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또한 도덕적 행동을 하려는 실천 동기에 있어서도 유아는 성인의 승인이라는 권위에 의존하는 것이 크다.
그러므로 유아가 실제로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지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볼 때 건전한 도덕성 발달을 형성하려면 유아의 각 연령수준에 적합한 지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고 행동적인 습관형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도덕적 원리와 기준을 터득하는 통합된 교육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Ⅱ. 유아의 도덕성 발달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도덕성이란 문화적으로 전수된 산물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의 각 개인이 스스로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로 이끌어지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구성적인 과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