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은 자금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즉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는 소득의 일부를 저축 또는 투자하는 시장을 금융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재무관리자는 필요한 자본을 금융시장에서 조달하여 투자자산에 효율적 배분해야 한다.
이러한 금융시장은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먼저 직접금융시장은 기업과 투자자가 직접 증권을 거래, 자금이 투자자에서 기업으로 이전하게 되며, 간접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이 저축하거나 간접증권의 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기업이 발행하는 증권을 매입하여 자금이 투자자에서 기업으로 이전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2. 금융시장의 효율성
금융시장의 기능이 잘적용하느냐는 금융시장의 공정가격 반영정도, 즉 시장효율성정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효율성시장은 증권에 대한 각종정보가 신속하고 충분하게 증권가격에 반영된 시장이라 할 수 있다.
금융시장의 효율성정도와 재무관리자의 효율적시장이해정도가 재무적 의사결정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통상 금융시장이 효율적이면 재무관리자는 기업보통주의 시장가격을 실질가치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금융시장 효율성의 여부는 미해결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 대부분은 시장효율성을 지지하며 재무이론도 효율적시장의 가정아래 전개되어진다. 이러한 효율적시장 개념은 그 상황에서 옳기 때문이 아니라 재무관리자로 하여 올바른 문제 의식을 갖도록 인도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3. 기본 재무제표와 자본의 분류
1) 재무제표
재무제표란 기업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한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는 보고서로 그 종류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 및 부속명세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