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의 유형에는 현재 보유하고 있거나 장래 보유예정인 현물포지션에 대해 선물시장에서 반대포지션을 취함으로써 가격변호위험을 회피하려는 헤지(hedge)거래, 장래의 가격변동을 예측하여 선물계약을 매도 또는 매수하여 시세차익을 얻으려는 투기(speculation)거래, 서로 달른 종류의 선물간 또는 결제월이 다른 선물계약간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선물을 매입하고 동시에 가격이 높은 선물을 매도하는 스프레드(spread)거래, 그리고 현물시장과 선물시장간의 일시적인 가격불균형을 이용하여 동시에 매매하여 위험부담이 없이 이익을 얻으려는 아비트라지(arbitrage)거래(이때 아비트라지(arbitrage)는 자기자본을 투여하지 않고 무위험이익을 얻기 위하여 동일 또는 동등한 증권을 동시에 사고 파는 것을 일컫는다)로 대별된다.
2. 헤지거래
헤지(hedge)란 현재 보유하고 있거나 미래에 보유할 예정인 투자자산 내지 투자포트폴리오의 가치가 하락하는 가격변동위험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한 행위을 일컫는다. 선물을 이용할 경우 기존의 또는 예정된 현물포지션(spot postion)에 대해 선물시장에서 반대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기대하는 효과는 미래에 현물포지션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포지션이 반대인 선물포지션(futures position)의 이익으로 상쇄하여 가치변동을 없애는 것이다. 이 때 헤지거래는 미래의 불확실한 가격변동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만, 그 대가로 이익의 기회도 잃게 된다. 다시 말해 미래에 현물시장에서 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는 선물시장에서의 손실로 상쇄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