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이란 : 한 무리의 공직자 혹은 공직 희망자들이 대규모의 시민들과 연계되어 하나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
중심목표 : 권력의 획득과 정책의 방향 결정
현대정치의 유용한 도구가 정당 일 수 있는 이유.
정당은 본질적으로 많은 공직자와 시민들을 하나로 묶기 위해 작동하는 구조이기에 정당은 공직자나 시민 어느 한 편이 다른 한 편을 통제하거나 또는 양측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데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
현대 정당의 기원
정당이 처음 발명되었을 때는 보다 제한적이고 자족적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생김 선거 민주주의가 있기 전부터도 국가는 다양한 구조의 공직자를 가졌다. 이 시기 공직자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획득하였다. 예를 들면 돈을 주고 사기도 하고 뇌물을 통해 얻거나 임명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도입되고 나서는 공직자리가 대부분 선거로 채워지게 되었다. 새로운 민주국가에서 정치인들은 클럽이나 조직이 공직획득을 위하여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런 이점을 가진 전국적인 조직을 만들게 됨으로써 정당이라는 것이 탄생하게 되었다.
여러 국가의 정당들
미국 : 최초의 현대 선거 민주주의 국가이며 최초로 정당이 발전한 국가. 1820년대 경 잘 조직된 정당이 존재하였으며, 민주당의 경우 그 뿌리가 그 당시로부터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정당이라고 할 수 있음.
영국 : 1867년에 투표권이 폭넓게 확산되었고 그 후 약 20년에 걸쳐 정당 조직이 설립됨.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유럽 전역에 걸쳐 민주주의의 도래와 정당이 출현하게 되었고 선거 자체와 마찬가지로 정당 또한 전세계적으로 널리 모방되었으며, 선거 민주주의를 실현하지 않고 있는 국가에서도 정당은 발견됨.
정당과 대중 동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