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도 곱상수의 결정
실험 목적
반응평형은 Le Chatelier의 법칙에 따라 변화한다. 여기서는 고체염이 물에 용해하는 경우 공통이온효과를 이용하여 수산화칼슘(Ca(OH)₂) 포화용액의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실험원리-용어정리
양론 계수 : 화학양론계수는 화학양론식에서 각 화학종의 계수.
평형상수 : 화학 평형의 법칙으로부터 유도된 것으로 생성물의 몰농도 곱과 반응물 의 몰농도 곱의 비.
용해도 곱 : 포화 용액에서 이온 몰농도의 곱.
염 : 산과 염기가 반응을 일으킬 때 물과 함께 생성되는 물질로서 산의 음이온과 염기의 양이온으로 만들어지는 화합물.
동적평형 : 화학반응계에서 내부는 미시적으로 움직이고 있는데도 외관상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의 평형상태.
실험원리-1. Le Chatelier의 법칙
Le Chatelier의 법칙이란 평형상태에서 자극이 계에 주어지면 계는 외부 자극을 상쇄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여 평형을 다시 이루게된다.
※ 여기서 평형은 동적 평형을 쓴다.
이 원리는 평형에 있는 계가 농도나 온도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예측하는 데 주로 이용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것이다.
실험원리-1. Le Chatelier의 법칙
이 원리는 평형상태의 계에 대하여 여러가지를 내포하고 있다.
조성물의 농도가 변화하면 계는 초기 평형값 쪽으로 농도가 복원되도록 반응할 것이다.
계의 압력이 변화하면(일정한 온도와 부피에서) 원래의 평형값 쪽으로 압력이 복원되도록 계는 반응할 것이다.
계의 온도가 변화하면 계는 열 교환을 통하여 원래 평형 값 쪽으로 온도가 복원되게 반응할 것이다.
(정확히 원래의 평형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촉매는 평형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정촉매를 사용시 촉매가 없을 때보다 반응이 더 빠르게 평형에 도달하도록 해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