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일반적으로 결혼한 성인 남녀와 출산이나 입양을 통해 자녀가 함께 하는 생활 공동체로 규정되며, 평화로운 안식처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가족에 대한 규정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함께 변화하고 있다.
(1) 애완견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례
최근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을 비롯, 호화 빌등을 여러 채 소유한 부동산 억만장자인 리오나 헴슬리가 자신의 애완견에게 1천200만달러(약 126억원)의 유산을 남긴 것이 알려졌다.
마르티즈종인 고(故) 헴슬리의 애완견 `트러블`이 물려받게 된 유산은 헴슬리가 자신의 손자에게 물려준 유산보다도 훨씬 많은 금액이다.
그녀가 "트러블이 죽으면 내곁에 같이 묻어야 한다"고 유언장에 적었을 정도로 트러블을 끔찍히 아꼈다고 NYT는 전했다.
(2) 동성가족
덴마크가 세계 최초로 동성커플을 합법화한데에 이어 노르웨이, 벨기에, 영국 등 여러 유럽 국가들이 동성커플을 인정하는 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에는 동성부부가 다른 이성부부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관대하게 인정한 편이다. 그러나 아이슬란드와 노르웨이에서는 동성부부가 자녀를 입양하거나 인공수정을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동성 간의 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 때문에 동거형태로 지내는 동성커플들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