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초기 기독교 교육의 발전사
1. 새로운 교육이상
기독교는 인간의 도덕적 본성에 기초한 해결을 제기. 도덕적 본성은 만인에 공통이고, 모은 인간 안에 발달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그러한 해결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 기독교적 자비나 사랑의 관념에서 구함. 가장 개인적이고 가장 완전한 인격의 발현이며, 동시에 본질적으로 자기 외부의 사물이나 사람에게 표현.
그리이스 철학이 이해하지 못했던 도덕적 본질 속에서, 인생의 새로운 기초가 발견되어 교육적이고 윤리적 근본 문제의 해결 추구.
도덕적, 종교적 요소가 지적, 미적, 신체적인 요소를 대신해서 교육의 이상과 실천을 지배.
사회와 교육에 관한 요인들이 완전히 개조. 기독교하에서 종교는 정치에서 분리되어 윤리와 도덕이 새롭게 종교와 결부됨. 종교는 미적 교양과 문학에 대한 종래의 관계를 상실하고, 철학도 윤리학을 통한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상실하고 말았다.
2. 이교도 학문에 대한 초기 기독교도의 태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