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
사회복지사는 예술적 능력을 갖고 기초지식을 끌어내고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을 하면서 전문가적 능력을 방아 간다. 전문직은 그 지식과 실천의 발전 속에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할 때 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과학적 방법은 현상을 연구하고 지식을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이다.
(1) 과학적 지식의 원천
1. 생태학, 행동과학, 문화과학
사회복지사는 사람(생물학적 ․ 정서적 ․ 행동적 ․ 사회적 존재)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 그리고 조직체(사회문화적 게체)를 대상으로 한다. 또 실천 ․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생물학 및 유전학, 생태과학, 행태과학을 포함한 실천 ․ 사회과학의 토대가 되는 기초과학과 사회학 ․ 인류학 ․ 문화 분석을 포함해서 더 큰 체계를 연구하는 원리를 알아야 한다.
2. 생물학, 유전학, 행태과학
인간형태의 일부는 유전에 의해 결정되며, 감정과 행태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많은 우울증 사례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유익하다. 그리고 적절한 약물 치료가 많은 심리적 ․ 정서적 질환을 안정시키고 개선시키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실천의 많은 분야에서 생리학 ․ 의학 정보 지식이 필요하다.
3. 생태과학
생태과학은 생태체계 관점의 이론적 근거 중 하나로 인류는 자연세계의 일부이고, 동물과 같이 효과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환경으로부터 식량, 보호처,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 특정자원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다른 누군가를 위한 서비스라기보다는 우리 각자가 단순히 연계를 이루는 상호 연계망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역경에 직면하게 되는 환경, 인간행동, 문화적 실천 등을 탐색해야 한다.
...(이하 내용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