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법 - 온라인 게임 산업과 이에 관련한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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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법 - 온라인 게임 산업과 이에 관련한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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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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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법 - 온라인 게임 산업과 이에 관련한 법
온라인 게임 산업과 이에 관련한 법

[서론]

필자는 평소 게임을 좋아하고 또 즐긴다. 하지만 게임을 할 때 게임과 관련된 법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이 레포트를 통해서 게임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왔고 또 현재 게임에 관련된 어떤 법이 있는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이에 관련된 몇 가지 판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온라인 게임 산업과 법]

오늘날의 게임 산업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하다. 현재 영화나 음악, 도서 관련 시장은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게임 산업만큼은 나날이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게임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게임에 사용되는 소스와 매체 또한 다양하고, 또 복잡해지고 있으며 그에 관련된 법률관계 또한 나아가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 게임 산업은 영화 산업 시장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을 만큼 그 규모가 작았다. 하지만 2000년도에 접어들면서 그 규모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지금 그 규모는 영화 산업에 버금가는 정도의 수익을 내는 커다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현재 영화사들은 게임 제작자들을 영화 제작 및 스토리 구상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있다. 게임 시장이 급속도로 커짐에 따라 영화 산업 시장에서 또한 이를 더 이상은 무시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p356
게임과 영화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영화의 경우 그 속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작을 봐야지만 그 관계가 분명해진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 전작을 모른다고 해도, 충분히 그 속편이나 후에 나온 작품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영화의 경우 후편이 전작만큼 성공하기는 상당히 힘들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는 그 전작이 성공했다면 그 후속작(일명 넘버링)은 인기를 끌 확률이 더 높아진다. 파이널 판타지, 데드 스페이스 등의 게임을 봐도 이를 확실히 알 수 있다. p356 - p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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