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물의 발생 ★
모든 세포들은 하나의 원시세포로부터 기원한다. 그러나 수많은 분열을 거친 후, 세포들은 각기 매우 다르게 되어 어떤 세포는 신경세포가 되고, 어떤 것은 눈의 망막 속에 있는 색소세포가 된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의 수정란으로부터 생겨났기 때문에 같은 유전정보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발생과 분화의 기적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 먼저 각 세포와 조직들이 운명을 향해 유전적으로 수임되는 결정과정부터 살펴보자.
◈ 배우자 ◈
정자
정자는 고도로 특수화된 세포이다. 정자는 난세포를 만나 그 안으로 들어가 자손에 필요한 염색체의 절반을 전달하는데, 정자의 전체 구조는 이 하나의 임무에 맞도록 되어있다. 정자는 두부(head), 중편(midpiece), 미부(tail) 세부분으로 되어 있다. 두부는 반수체 염색체를 포함하고, 그 끝에는 모자처럼 생긴 첨체가 있는데 안에는 효소인 리소자임이 들어 있다. 정자의 중편은 길게 꼬인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편모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중편은 또한 중심체를 비롯한 일반적인 세포소기관들을 포함하고 있다.
[정세포의 변이] (a) 여러 동물의 정세포들을 크기별로 나타낸 것이다. 모양은 다양하지만 모두 동일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정자의 머리는 고도로 농축된 반수체 염색체를 포함하고 있다. 나머지는 중편과 편모로 되어 있다. (b) 사람 정세포의 전자현미경 사진이다.
난자
난자는 자손이 필요로 하는 염색체의 나머지 절반을 가지고 있다. 동물의 난세포는 내용물, 체제, 크기가 매우 다양하고 크기의 차이는 주로 난황의 양 때문이다. 난세포는 극성을 보인다. 이것은 세포질 구성물이 균등히 분포되어 있지 않고 경사를 이룬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난세포에서 대사 기구(미토콘드리아, 골지체, 소포체 등)들은 대사적으로 활발한 동물반구에 있고, 양분은 식물반구에 저장되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