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Hermeneutik; Hermenutics)과 교육
가.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1) 개념
해석학이라는 말은 '헤르메스(Hermes)'라는 고대 그리스신에 그 근원을 두고 있는데 그 신은 다른 신들을 위해 그들의 의사를 그들의 수신자들에게 행운 또는 불행의 소식과 함께 전해주고 해석해 주는 일종의 전달자였다고 한다. 전문적인 의미로 해석학은 종종 성경해석의 과학, 또는 기술로 정의된다. 해석학을 하나의 과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규칙들을 가지고 있고 또 이 규칙들이 하나의 일정한 체계로 확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의 기술로 고려되는 이유도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유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에 그 규칙들을 기계적이고 정연하게 적용한다는 것이 그 의사소통의 진정한 의미를 왜곡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해석학에 대해 일반, 철학, 신학적 접근이든 중요한 것은 해석자가 적용하는 규칙들과 기술로 인해 그 해석이 훌륭한 해석인가 그렇지 못한가라는 결과를 낳을 수 있겠다. 특히 성서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은 그 결과에 대해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읽는 독자들의 시대적 상황의 요구가 아주 옛 과거의 요구와 상당히 차이가 있을 때, 이 옛 책과 현대의 사상 및 생활과를 관련짓는 어떤 방법이 발견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저자의 원래의 의도와 다른 것으로 해석하여 성서의 말씀을 하나하나의 특수한 요구에 대처하는 사례로 흔히 취급하고 있다.
-Text 이해에 관한 학문.: 넓은 의미의 언어로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 또는 상징. 문학, 예술작품, 습관, 사회조직, 문화적 표현 등을 포함한 모든 인문․사회과학은 해석학의 대상이 됨. 보다 광범위하게는 우리의 모든 경험의 대상을 의미 -해석학은 학문의 대상이나 이론에 관한 학문이 아니라 학문의 방법에 관한 이론.
*Hermeneia 또는 Hermeneuen에서 나온 용어로 Hermes에서 유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