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이 사회복지행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1. 사회복지행정의 환경변화
사회복지행정은 서비스의 효과적 제공과 조직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의미한다. weinbach는 사회복지에서의 행정과정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회복지 행정과정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해 보다 많은 지원자원을 확보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어렵게 하는 제반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최소화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하였다. 오늘날 사회복지부분도 경쟁의 시대에 진입하게 되었고, 그리하여 인적, 물적 자원의 획득을 위한 다양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사회복지계의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개인적 자원봉사 단계
개인이 사회복지사업 시작을 자원봉사 차원에서 하는 단계이다.
2) 자선의 조직화 단계
사회적 지지와 후원을 얻어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 시기로서, 공신력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인화를 추진하는 등의 조직과 노력을 경주한다.
3) 전문화와 권리주장 단계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식하고 정부의 지원을 강조하는 단계이며, 정부의 확대된 지원을 바탕으로 전문 인력들을 충원하는 단계이다.
4) 경쟁적 시장 단계
사회복지욕구의 증가와 다양화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을 민간부분에서 경쟁적으로 제공하는 시기이며, 그 결과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에서 점차 영리부문과 비영리부문의 경계가 없어지게 된다.
사회복지동향은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정상화의 이념을 기초로 한 지역 중심의 대인서비스, 재가복지의 활성화, 자조를 강조하는 모델 확산,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민간사회복지계도 다음과 같은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2.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분석
사회복지조직에 있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조직을 둘러싼 내, 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1) 내부 환경
.... |